에이치투, 스페인 최대규모 8.8MWh 흐름전지 ESS 프로젝트 수주

입력 2024-03-04 09:59   수정 2024-03-04 10:00



국내 흐름전지 선도기업인 에이치투가 스페인 최대규모 8.8MWh 흐름전지 ESS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4일 전했다.

스페인 정부 산하 에너지연구기관인 시우덴(CIUDEN)에서 발주한 이 프로젝트는 8시간 동안 8.8MWh의 전력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에이치투는 스페인 현지 기업 3곳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하여 수주에 성공하였다. 에이치투는 ESS 사업의 핵심인 배터리 전체를 공급한다. 배터리로는 에이치투가 최근 새롭게 개발한 모듈형 흐름전지인 에너플로우 640 모델이 사용된다. 사업 기간은 총 16개월로 2025년 상반기에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스페인은 이번 입찰을 ‘8시간 장주기 ESS 사업’으로 발주하면서 다양한 배터리 기술 중에서 바나듐흐름전지를 에너지원으로 낙점하였다. 이는 흐름전지 기술이 장주기 ESS로 최적임을 입증한 셈이다. 바나듐 흐름전지는 수계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 위험이 없고, 25년 이상 장수명을 유지하며, 총 운영기간 중 평균비용에 해당하는 균등화발전비용(LCOE)이 우수하여 장주기 ESS에 최적화된 기술로 알려져 있다. 에이치투는 자체 기술력과 국내 생산체계를 통해 흐름전지를 개발, 제조 및 생산하고 있다. 이번 수주를 통해 에이치투는 국내 최대규모의 흐름전지 ESS 유럽 수출을 기록하게 되었다.

스페인은 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 발전량의 80% 이상을 재생에너지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하여 20GW의 ESS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유럽 내 에너지 전환 분야의 선두주자이다. 따라서 이번 입찰 결과는 국산 ESS 기업의 유럽 장주기 ESS 시장 진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에이치투는 지금까지 독일과 폴란드 시장에 다수의 흐름전지를 수출한 것에 이어 스페인 시장 진출에 성공하며, 유럽 시장의 지배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에이치투는 현재 진행 중인 미국 최대 규모 캘리포니아 20MWh 프로젝트에 이번 스페인 사업을 추가함으로써 장주기 ESS의 핵심 시장인 미국과 유럽을 보다 유리하게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한신 에이치투 대표는 “스페인 등 유럽 등지에서 대규모 장주기 ESS가 지구 온난화 방지와 탄소 중립을 위한 필수적인 기술로 급성장하고 있고 흐름전지가 그 중심에 있다” 라며 “이번 스페인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유럽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사업 진출을 통해 국내 흐름전지 기술의 해외 수출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